안녕하세요! 미니멀리스트 혜Mini입니다.  최근에 가수 비의 친필 싸인 CD가 미니멀라이프 실천으로 인해 중고거래 되었다는 뉴스 기사를 재밌게 본 기억이 있습니다. 미니멀 라이프가 무엇인지 관심을 갖게 되는 분들도 많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제가 생각하고 실천하고 있는 미니멀 라이프를 간단하게 요약하면 "최소한의 삶"을 의미합니다. 즉, 최소한의 물건과 행위로 삶을 영위하는 것입니다. 불필요한 물건과 동선을 정리하고, 우선순위에 더 집중할 수 있게 하는 생활 방식입니다.

 

제가 미니멀 라이프를 실천한지는 2-3년 정도 되었고, 그 시간 동안 여러 물건을 비워냄으로 시간과 마음과 공간의 여유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제가 근래에 실천해 본 미니멀 라이프 정리 방법에 대해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제가 미니멀라이프를 실천하면서 물건을 정리하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 물건을 사용하려면 또 다른 물건들이 필요하거나 뭔가를 추가적으로 해야한다.

 

즉, 그 물건을 이용하기 위해 시간이든, 동작이든, 물건이든 여러 부수적인 것들이 필요한 것들이 정리의 기준이 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해서 최근에 저는 제가 가지고 있는 모든 "치마"를 정리했습니다.

치마를 입기 위해서는 계절마다 두께가 다른 스타킹도 구매해야 했고, 속바지도 입어야 했습니다.

치마를 입기 위해선 여러 과정과 물건들이 필요하다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반면에 바지는 한번 입으면 다른 것들이 필요 없어서 편리하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치마를 모두 정리하고 바지를 입기로 하였습니다. 

 

치마를 정리하게 되니, 그와 수반된 물건들(스타킹, 이너팬츠, 치마를 걸기 위한 옷걸이 등)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게 되어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되니 옷장의 하단부와 서랍 2칸을 얻게 되었습니다.

 

 

 

 

비어 있는 옷장 아래 부분을 미니 창고처럼 만들어 쓰기로 하고, 이용하는 빈도수가 적은 물건들을 보관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렇게 되니, 거실에 빈 선반 하나가 생겼습니다.

 

이 빈선반을 렌지대로 쓸 수 있게 되었고, 이 선반에 아까 빈 서랍장 두 칸을 이용하여 마스크나, 행주 등 돌아다니기 쉬운 잡동사니들을 한 곳에 모아 정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동안 렌지를 받치는 데 쓰이고 있었던 화이트 스탠딩 테이블은 창가 옆으로 바로 붙였습니다.

 

 

 

그러니까 웬지 더 깔끔해지고 진가를 발휘하는 테이블. 그 위에 잡동사니들을 최소화하고 적은 인테리어 소품들로 꾸며 제가 가장 좋아하는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이 테이블 위에서 커피&디저트를 즐길 수도 있고, 노트북으로 작업을 할 수도, 독서를 할 수도, 떠오르는 생각들을 기록하고 다양한 업무들을 볼 수 있도록 되었습니다.

 

 

 

제 삶에서 '치마'라는 시스템을 뺀 것일 뿐인데, 이에 대한 연쇄 반응을 통해 제가 좋아하는 공간을 탄생된 것이었습니다.

 

 


정리 

 

어떤 물건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고민이 많이 될 때,

그 물건을 사용하기 위해 다른 물건들이나 시간이나 행동이 필요한 것들을 결단하여 정리가 필요합니다.

 

해당 물건을 정리함으로써 그것을 사용하기 위한 부수적인 물건들도 정리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연쇄반응으로 집안에 여러 여유 공간들이 생기고, 이 공간들을 원하는 모양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미니멀 라이프 실천의 아이디어를 얻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

 

 

+ Recent posts